속초의 실향민 문화유산

속초의 망향동산과 망향비 위치 현황

*사진은 신포읍민회 망향비황해도민회 / 속초시 금호동 산 278  평안도민회 / 속초시 노학동 산 27번지  원산시민회 / 고성군 토성면 운봉리 산 174-1함남 함흥시민회 / 고성군 토성면 성천리 산 66번지 함남 흥남시민회 / 고성군 토성면 인흥리 산 64번지함남 고원군민회 / 고성군 토성면 용촌리 …

함경남도 고원군 망향동산과 망향비

고성군 토성면 용촌리 산 68번지  

함경남도 흥남시 망향동산 "흥남동산"과 망향비

고성군 토성면 인흥리 산 64번지  

함경남도 이원군 망향동산

고성군 토성면 인흥리 산 161번지 

수복기념탑

 수복기념탑은 전쟁기념비 이라기보다는 실향민의 한을 표현한 분단의 상징물입니다. 동족상잔의 비극 6.25가 종전되고 속초지역이 수복된지 3년만인 54년 5월 10일 당시 1군단과 속초읍, 그리고 주민들이 성금을 모아 수복기념탑을 세웠습니다. 전쟁기념물로 수복지구 민간인들이 나서서 스스로 세웠다는…

함경북도 경성군 주을읍 온대진리 망향동산과 망향비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성천리라는 동네 비포장 길 옆에 눈에 띄는 흰 비가 보입니다.   비문에는 고향 그리는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남북이 가로막혀 부모형제와 고향 산천을 그리면서 돌 조각 하나에 정을 심고 한 많은 세월 속에서 통일의 그날을 기다리네." …

함경남도 북청군 신포읍 망향동산과 망향비

 함경남도 북청군 신포읍. 실향민의 도시 속초에서 가장 많은 실향민이 바로 이 북청군 출신입니다. 그래서 북청 출신 아바이들은 읍면 단위로 망향동산을 조성했습니다. 신포 망향동산도 그 중 하나입니다. 향원이라면 고향의 동산이라는 뜻이겠죠. 여기가 바로 고향 신포인 셈입니다.  …

함경북도 학성군 학남면 망향동산과 망향비

 함경북도 학성군 학남면 망향동산은 속초고등학교 바로 왼편 동산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영랑호가 내려다보이는 동산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1983년 속초를 비롯한 영북지역에 있는 함북 학성군 학남면민친목회에서 망향동산을 조성하고 망향비를 세웠습니다.  학성군은 함경북도에서도 가장 남쪽에 있…

함경남도 영흥군 망향동산과 망향탑

 속초시 영랑호변에 위치한 함경남도 영흥군민회 망향동산.   함경남도 영흥군. 동쪽으로는 바다를 접하고 남쪽으로는 고원군과 정평군을 접하고 있습니다. 함경남도에서 가장 넓은 평화지대를 안고 있습니다. 태조 이성계가 태어난 곳이기도 합니다. 영흥군도 바닷가에 접한 지역이다보니 6…

고성군 현내면 대진리 미수복 고성 망배단

 실향민 문화지도로 오늘 소개할 곳은 속초시가 아니라 고성군입니다. 고성군은 분단으로 군 지역이 남북으로 나뉜 곳입니다. 한국전쟁 후 현재의 행정구역인 토성면과 죽왕면, 간성읍, 거진읍, 현내면은 수복되었지만, 고성읍과 장전읍, 외금강면, 서면, 수동면은 수복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

속초 통천망향탑과 충혼비

[속초 통천망향탑]  통천군은 속초시와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속초 북쪽으로 접한 고성을 지나면 바로 나오는 곳이 통천군입니다. 그래서 속초에도 통천군 출신 실향민들이 많이 모여살고 있습니다. 속초 청대산 자락에 자리잡고 있는 통천망향동산과 영랑호변에 망향비가 있습니다.  望 鄕&nbs…

원산시민회 향원과 망향탑

 원산시민회 향원과 망향탑은 고성군 토성면 운봉리에서 학야리 중간 지점 야산에 있습니다.  원산시는 해방 전에는 함경남도 였으나 1946년 이북 치하에서 강원도 도청소재지가 되었습니다.  속초나 양양, 고성과는 원산은 아주 가까운 곳입니다.  해방 전에는 이곳…

함흥시민회 망향동산과 망향탑

 관북지방의 대표 도시 함흥은 속초와 인연이 깊습니다.  1951년 남한에서는 가장 유서가 깊은 함흥냉면집이 바로 속초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지금은 돌아가신 함흥냉면옥의 주인 이섭봉씨가 바로 함흥출신입니다. 속초 실향민의 대표 문화로 손꼽히는 게 바로 함흥냉면입니다.   …

단천군민회 망향동산과 망향비

 속초에는 함경남도 단천군 출신 실향민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마 북청군 다음으로 많이 모여있지 않나 싶습니다. 속초시 영랑호변에 망향동산을 조성하고 단천군민회를 결성한 때가 1953년입니다. 그러니 속초에서 실향민 단체로는 아주 일찍 결성되었습니다.   멀리 타향에 정착하면서 …